차주 주식시장 이벤트 (20.03.02 ~ 20.03.06): 코로나 바이러스 출처가 중국 우한시장이 아니다???!

 

KOSPI 주간예상: 1,900~2,100P(하락세를 보여주는 모습, 바닥을 위치할것으로 보이나 조금 더 확인이 필요한 구간)

1월부터 터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현 시점까지 올 정도로 심각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증시를 흔드는 모습입니다.

이전에 사스나 메르스와 비슷한 양상으로 흘러갈것으로 예상해보았으나 이전에 신종 바이러스에 비해 시간도 길고 파급력도 큰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굉장히 놀라운 것은 2월에서부터 넘어오면서 중국 우한시장에서 터진 것이 아니라 중국 우한 근처에 있는 연구소(?)에서 터트려진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관련기사 참조-2개)

 

 

“코로나19, 우한 수산물시장 발원지 아냐” - 코메디닷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첫 확진자가 중국 우한의 수산물시장과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UPI 통신이 28일 보도했다. 대만 방송사 EBC와 자유시보를 인용한 이 보도에 따르면, 코로나19 첫 환자는 발원지로 지목된 우한의 화난수산물도매시장을 방문한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코로나19가 우한의 수산물시장에서 시작된 게 아니라는 것이다. EBC와 자유시보에 따르면, 중국 보건당국도 첫 확진자인 천 모씨가 화난수산물시장을 방문

kormedi.com

 

"우한폐렴 DNA서, HIV·에볼라 돌연변이 확인"… 힘 받는 '인공 바이러스'설

우한폐렴 원인바이러스는 정말 인간이 만들었을까. 중국의 한 대학 연구진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에볼라나 에이즈 바이러스처럼 인간을 감염시킨다고 주장해 즈목받았다. ...

www.newdaily.co.kr

<위에 두개의 기사를 꼼꼼하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중국에서 확진자들은 점차 줄어드는 상황과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확실하게 보였는데 점차 줄어든다면 증시에서는 회복세를 보여줄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마트, 내수시장, 기업 등 안전을 보호하게 되면서 경제의 약한 모습은 우리나라에도 증시에도 어느정도 좋지 못한 흐름이라는 것은 확실해보입니다.

 

결과적으로 코로나19가 언제까지 갈것인가? 라는 대목으로 보이는데, 개인적으로 보아 점차 줄어들것으로 보이나 코로나 확진자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선에서 줄어들것이고 최근 언론에서 나오는 한 종교단체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크게 발생하고 그 종교집단이 다른 종교집단에게 퍼트려나가는 모습이 계속 이어진다면 굉장히 위험해보일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러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피하기 위해 마스크, 백신, 세정제 등 관련주들의 수급이 쏠리는 것도 주목해볼 수 있겠습니다.

 

더 나아가 지금까지 우리가 신종 바이러스 대표적으로 살펴보아 사스, 메르스, 현재의 코로나 바이러스까지 나타났는데, 앞으로는 더더욱 심각한 신종 바이러스가 터질 수 있다는 점은 각 개인 스스로가 바이러스에 대비해야한다는 것을 준비해야겠습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투자전략: 미국 주식시장 조정 속도는 과거 굵직한 조정 시기와 비교 가능할 정도로 빠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S&P500은 6거래일 만에 12.0% 하락했습니다.

2011년 미국 신용등급 강등, 2015년 위안화 절하 위기, 2018년 파월 의장 금리 인상 발언 등으로 역사적 조정 시기였습니다. S&P500 연초 이후 수익률은 마이너스로 전환했고, 긍정적으로 볼 만한 부분은 과거 S&P500 급락 이후 하락 속도를 줄였다는 부분입니다.

주식시장 중장기 방향성은 코로나19 글로벌 대유행 여부에 달려있을것으로 보아 한국증시도 주시해야할 상황입니다.

과거 ROE 상승 국면에서 PBR 저점을 경신한 바 없었고, KOSPI PBR 기준 저평가 영역은 2,000P 이하 구간입니다. KOSPI 2,050P 하회 구간에서 매도보다 점진적 매수 전략 유효하며, 외국인 선물 매수 포지션 축소와 미 주식시장 약세 고려 시 V자 형태의 빠른 반등보다 코로나19 확진세 관망 속 회복 재료 탐색이 필요하겠습니다.

출처: 뉴스1_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국내에서 심각한 수준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