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주 주식시장 프리뷰 (20.03.02 ~ 20.03.06): 코로나19로 여전히 하락국면에 대응해야하는 시점!

1.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으로 언제까지 갈것인가?!

중국 코로나19 확진세는 고점 통과 지속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 외 지역 신규 확진자 수가 중국을 추월하면서 글로벌 대유행 우려 확대된 부분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은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식품의약국(FDA) 관계자의 코로나19 대유행 가능성 제기에 7거래일 연속 하락했으며, 중국과 미국 부양책 기대감은 위험자산 투자심리 하단을 지지하는 요소이나 Fed(미국중앙은행) 인사들의 금리 인상 가능성 축소 발언 지속하였습니다.

연내 12월 기준금리 선물이 1%를 하회하기 시작한 상황에서 투자자와 Fed 간 괴리는 위험자산 투자심리에 잠재적 위험 요인입니다. 2월 ISM(공급자관리협회) 제조업 지수는 전월 대비 하락 예상되며, 2월 Markit 종합 PMI(구매자관리지수)는 급락한 바 있습니다.

출처: BBC뉴스_코로나 바이러스가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메모리 반도체 고정거래 가격 상승!

 

최근 D램 가격이 상승했다는 좋은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우리나라 업황 중 반도체 업황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관련주들의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반도체 업황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나라 증시에서는 반도체 업황이 움직여줘야 다른 종목들도 상승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2월 PC DRAM(DDR4 8GB)과 서버 DRAM(DDR4 32GB) 고정거래 가격은 전월 대비 각각 1.2%, 6.0% 상승했습니다. PC DRAM 고정거래 가격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 감소와 비수기 환경임에도 올해 가격 상승을 예상한 구매자 재고 축적 수요에 상승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영향에 PC 및 모바일 수요 단기적으로 둔화할 수 있으나 여전히 견조한 서버 투자 수요가 반도체 기업 투자심리를 보여주었고, 반도체 리서치 기관은 2분기 서버 DRAM 고정거래 가격을 북미 데이터 센터 수요 증대에 따라 1분기 대비 20%에 근접한 상승을 전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D램 가격에 상승에 따른 반도체 업황에 대한 기대감이 보여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