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감시황 20.03.12_코로나19, 전세계적인 팬데믹 선언함으로 폭락하다!

 

1. 코스피 시장 같은경우

 

밤사이 뉴욕증시가 WHO 코로나19 팬데믹 선언 등에 폭락하면서 우리나라 증시 코스피가 1,887.97로 갭하락 출발하여 오후 장중 사이드카가 발동되기도 하는 등 폭락세를 보이며 낙폭을 확대해 결국 1,834.33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시장에서 급격하게 하락하게 되면서 코스피 시장에 '사이드카(Side Car)'가 발동된 것은 지난 2011년 10월 이후 약 8년 5개월만인데,

 

사이드카란??

 

: 현물시장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도입한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라고 합니다.

 

 

그럼 사이드카가 발동되면 어떻게 되나요?? 라고 물어보신다면5분간 프로그램매도호가의 효력이 정지되고, 시장 급변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밤사이 WHO가 코로나19에 대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하면서 오전 장중 진행된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대응 관련 연설에 대한 실망감 속에 美 지수선물이 급락세를 보인 점이 악재로 작용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여전히 외국인은 9,000억원 가까이 순매도하면서 지수하락을 보여주었고, 예상보다 심각하게 저점을 깨버렸다는 점에서 주의가 충분히 필요한 시점입니다.

 

 

2. 코스닥 시장 같은경우

 

밤사이 뉴욕증시가 코로나19 팬데믹 선언 등에 폭락하면서 코스닥도 589.20으로 갭하락하면서 출발하였습니다. 이후 570선 위로 일부 낙폭을 만회하는 모습도 있었지만 563.49로 더욱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WHO의 코로나19 팬데믹 선언,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대응 연설 실망감은 악재로 발생하였고, 개인과 기관은 동반 순매도하면서 지수 폭락을 이끌었는데, 우리가 현 시점에서 급격하게 매수 방향으로 가기 보다 외국인의 수급이 언제 쏠릴것이며, 어디로 쏠릴것인지 흐름 파악하면서 대응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전히 우리나라 코로나는 더욱 진행중이고, 미국은 이제 시작했다는 평이 나오면서 세계 증시가 하락하면은 동조화 현상으로 인해 우리나라에도 타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각별히 필요하겠습니다.

 

 

3. 장중 특징섹터는

 

지난밤 WHO 코로나19 팬데믹 선언 등으로 美증시가 폭락 마감했고, 트럼프 대통령 연설 실망감 등으로 국내증시 역시 폭락 마감했습니다.

 

특히 美 보잉 주가 급락 소식 등으로 항공기부품 테마가 급락했고, 국내증시 폭락 등으로 증권 테마도 급락한 모습도 동시에 볼 수 있었습니다.

 

반면, WHO가 코로나19 팬데믹 선언을 하고, 서울에 구로 코리아빌딩 콜센터 대량 확진자 발생 소식으로 재택근무/스마트워크, 일부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 일부 마스크 테마 만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