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감시황 20.03.13_코로나19으로 부터 모든 섹터가 하락하다!

 

1. 코스피 시장 같은경우

 

간밤에 뉴욕증시가 코로나19 팬데믹 공포 속 미국의 유럽發 입국금지 조치 여파 등에 폭락하며, 유럽 주요국 증시도 폭락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날 코스피지수가 1,722.68로 폭락 출발하였고, 오후 장중에 코로나19 백신 개발 소식 속에 美 지수선물 지수가 반등에 성공한 데다 연기금(=연금제도에 의해 모여진 자금)매수세가 유입되며 낙폭을 빠르게 축소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결국 1,771.44에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종가 기준 2011년 10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모습에다가 여전히 코로나19 팬데믹 공포 지속 속에 외국인이 1조2,000억원 넘게 순매도하면서 지수 급락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역사상 처음으로 하루 동안 코스피, 코스닥에서 각각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가 모두 발동되는 패닉 장세를 보였습니다.

 

 

2. 코스닥 시장 같은경우

 

밤사이 뉴욕증시가 코로나19 팬데믹 공포 속 미국의 유럽發 입국금지 조치 여파 등에 폭락한 가운데, 이날 코스닥지수는 536.62로 급락 출발하여 결국 524.00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2020년 1분기 마지막 시점을 바라보면서 코로나19 팬데믹 공포 등이 여전히 지속된 가운데 개인이 3,100억원 넘게 순매도하며 지수 폭락을 이끌었습니다.

 

한편, 이날 코스닥지수의 낙폭은 지난해 8월 이후 최고 낙폭이며, 장중 500선 아래로 밀려난 것은 2014년 1월 이후 처음인데, 이제는 500선을 깰것인가 바라봐야할 시점입니다.

 

이제는 하락이 얼마나 오래 갈것인가 지켜보는 것과 저의 이웃님들에게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이렇게 크게 하락을 하면 다시 반등을 한다라는 것은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현재 투자하고 계신다고 하시면 너무 걱정마시고, 충분히 매수 타이밍과 반등 타이밍이 있다는 것! 지속해서 읽어봐주신다면 이웃님들에게 좋은 내용들 계속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장중 특징섹터는

 

지난밤 美 증시가 코로나19 팬데믹 공포 지속 속 유럽發 입국금지 충격 여파 등에 폭락 마감했고, 국내증시도 장 초반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기도 하는 등 폭락세를 보였습니다.

 

투자심리가 위축되며 대부분의 테마가 일제히 급락한 모습속에서 美 증시 폭락 영향에 따른 국내증시 폭락에 증권 테마가 하락했으며, 2월 자동차 생산·내수·수출 동반 감소 등에 자동차 대표주 테마가 하락하였습니다.

 

우리가 가상화폐라고 불리는 비트코인이 5,000달러선 붕괴 소식 등에 가상화폐 테마도 하락했으며, 이 외 캐릭터상품, 코로나19(진단/치료제/백신 개발 등),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까지도 하락한 모습입니다.

 

반면에 추가 개학연기 가능성 논의 소식에 교육/온라인 교육 테마 내 일부 종목이 장 초반 상승세를 보여주었지만 약한 상승으로 장이 끝났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