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우리나라 증시가 코스피와 코스닥의 증시가 굉장히 낮아졌습니다. 지난 시황들속에서도 지속적인 하락이 있었고 금리인하를 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코로나 19가 끝나지 않으면서 단기적으로 끝날것으로 예상했던것들이 장기전으로 고조되는 분위기 입니다.

이번 주 장에서 이렇게 바닥의 저점을 뚫어버리고 하락했다는 것은 굉장히 증시에는 불안감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매수타이밍이 아닐까? 라는 생각과 반면 이렇게 급격하게 빠졌다는 것은 분명한 이유가 있을것으로 보이는데, 최근 이러한 양상을 심각하게 고려해본다면 코로나19가 있어서 빠지는 것도 있겠지만 이와중에 외국인의 순매도세가 굉장히 강했다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증시라는 것은 하락하면 반등세가 있는것이 주식시장이니 너무 염려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손을 놓고있자니 개인 투자자분들에게 도움드리고자 매번 시황에 저의 생각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출처: 뉴스1_코로나19가 미국에서도 크게 작용하여 전세계 시장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투자전략으로는 특히 2020년 시작하면서 큰 폭의 상승과 큰 폭의 하락이 있다는 것을 세계 금융 전문가들이 암시했었습니다. 앞으로 굵직한 이벤트로 보자면 4월에 총선이 있겠고, 일본에서 진행되는 올림픽 개최될지 정확히 모르지만 일본에서는 굉장한 호재가 될 수 있겠습니다. 더 나아가 단기적인 측면을 노려본다면 반도체 산업이 다시 호황이나 호재거리가 생길 시 반등도 느껴보면서 이제 2020년 2분기를 맞이하여 4월의 시작을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 지수 하락 속도 및 폭은 1987년 10월 블랙먼데이 당시보다 빨라졌고, 보통 블랙먼데이 전후 기간 급락의 원인을 프로그램 매매로 간주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과거 대비 높은 패시브 비중(지수형 ETF의 증가, 프로그램 및 알고리즘 매매 비중 증가, 자산배분 펀드의 환매 등)도 높은 변동성의 원인으로 해석됩니다.

주요 변수는 코로나19 관련 뉴스와 달러. 최근 달러 강세는 단기 자금시장 경색, 한계 기업의 과도한 현금 보유 욕구, 투자상품 환매 등 현금화 수요 급증이 주요 원인으로 보여집니다.

#코로나19언제까지 #코로나19백신관련주 #마스크관련주 #코스피코스닥지수 #4월총선 #정치인맥관련주 #정치테마관련주 #이낙연관련주 #황교안관련주 #안철수관련주 #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 #일본도쿄올림픽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