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주 주식시장 이벤트 (20.03.16 ~ 20.03.20): 더 심각해지고 있는 코로나19, 전체장을 폭락시키다!

 

KOSPI 주간예상:1,750~1,900pts까지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먼저 상승요인으로 생각해본다면Fed의 완화적 통화정책, 각국 정책 공조, 한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가율 감소 전망을 예측해볼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하락요인으로끝나지 않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공포심리 확대로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 우리시장에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겠지만 그중에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나라 증시가 공포심리를 느끼게 줄줄이 빠지는 모습입니다. 2월 말에 제가 코로나 바이러스가 곧 끝날 수 있다고 언급해드린바 있는데,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를 제가 처음에는 그렇게 심각하게 이어지지 않을것이라고 말씀드린바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 코로나19가 시작되었을 때 빠지는 감소율이 낮아서 곧 끝날것이라고 언급해드린바 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더더욱 빠지는 강도가 높아지고 지난주까지만 하더라도 코스피와 코스닥의 지지선을 잡아드리면서 파동속에서 이어진다고 했는데

 

결국 코로나19가 더더욱 커지면서위기를 모면하고 있지 못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공포심리가 강하게 자극하면서 외국인과 기관이 순매도 포지션으로 바뀌었고, 심지어 주워담기를 하던 개인 투자자들 마저 던진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연합뉴스_코로나19

 

앞으로 우리시장에서 어떻게 대응해야할까??라고 봤을 때이런 장일때는 투자를 급격하게 하기보다 관망세를 지켜보는 것이 좋겠고, 관망하면서 우리나라 증시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줄어드는 모습이 현저히 보인다면 장의 흐름이 다시 바뀔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코로나 19 상황이 심각하고, 대구나 경북에 지속적인 코로나 확진자의 발생으로 인해 굉장히 가슴 아픈 상황입니다. 신천지에서 지금도 지속하고, 명단이 정화하지 못하고, 대구시장이 신천지와 관련되어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대응도 늦었다는 점이 굉장히 속상할정도로 슬픕니다.(아래에 일요서울 뉴스 참조)

 

 

권영진 대구시장 ‘신천지 위장단체에 시장상’ 수여, 왜? - 일요서울i

[일요서울] 권영진 대구시장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책임론에 직면했다. 더 나아가 신천지 연루설까지 불거지면서 각종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 방역에만 몰두해도 부족한 상황에서 비난의 화살이 권 시장에게 쏠...

www.ilyoseoul.co.kr

 

더 나아가 우리나라만 건강하면 끝나는 것인가? 그것도 아닙니다. 왜 그러냐 하면 최근 미국에서 코로나19가 이제 시작했다는 점에서 미국 증시에 폭락이 다시 나올 수 있겠고, 최근 폭락 후 다우지수와 나스닥 지수가 진짜 살짝 반등한 모습은 보이나 이것이 진전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집니다.

 

지금 반등했다고 해서 투자를 해볼까보다는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가 이렇게 강했던 것처럼 미국도 어느 부분 정도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라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흐름 보면서 의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tvn_코로나19로 인해 tv프로그램을 통해서 현재 상황을 전하는 간호사님과 슬픈 사연을 나누는 유재석

 

 

 코로나19를 퍼트린 사람들은 정말 나쁜사람들입니다.

 

 

투자전략: 우리가 투자전략으로 지수 흐름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실제 금일 장중 기록한 1,810p는 더 하락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공포심리가 확대되고, 밸류에이션 판단보다는 단기 수급 상황이 저점을 형성입니다만 공포심리가 있는 만큼 하락요인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한국 시장은 코로나19 팬더믹 선언, 구체화에 실망한 미국 긴급 재정 대책, 높은 주식 신용 대출, 선옵 동시만기 변동성 등의 일시적 수급 절벽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한주간에는FOMC, BoJ, 미국 및 유럽 행정부의 재정 정책의 구체화를 기다리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코로나 19를 다시 어떻게 바라봐야할까 라고 본다면 이제는 확실히 파급력이 있는 것은 확인되었고, 이번 신종 바이러스로 인해 앞으로 우리는 대처방안이 굉장히 중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 최근 안전자산에 대한 관심도 선호되면서 급격히 혼동됨에 따라 달러가 안전하지 못하다는 분석과 금이 유일한 대안으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중국의 정책이 피해 복구, 생산차질 회복, 신인프라투자(수처리, 교통인프라, 5G등) 강화 등으로 성격이 다르게 움직이며, 유효 수요가 존재하고 이연수요에 대한 기대, 생활 패턴의 변화 모멘텀이 더해진 성장주의 주도력이 재차 높아질 전망으로 보여집니다.

 

 

 

+ Recent posts